들어가며
상태 관리란 무엇일까요? 위키 설명을 따르자면 텍스트 필드 같은 여러개의 UI 컨트롤의 상태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회원 가입창에 이메일이 유효하면 전송 버튼이 활성화되고 유효하지 않으면 단추가 비활성화되는것 같은 상황은 상태에 따른 UI 컨트롤이 관리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뭐가 다른건데?
사실 이래선 기존이랑 뭐가 다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flutter 를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flutter의 구성은 widget 들의 조합입니다. 최상위 root widget 에서 하위 widget 을 포함하는 전형적인 tree 구조를 가집니다.
react 나 vue.js 같은 frontend framework 가 연상됩니다.
각 ui widget 들은 다른 widget 들간의 연결은 느슨하게 유지됩니다. 데이터는 bloc 패턴과 같은 stream 에 대한 event 로 리스닝 받고 있고요.
(자세한 내용은 bloc pattern 이나 reactive programming 개념은 검색 해보세요!)
버스 타요~
mobx 로 가즈아
개인적으로 mobx 를 좋아하기 때문에 flutter 에 mobx 라이브러리 나와서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러리 설치
여기서는 버전 정보를 일부러 건너 뛰었습니다. pub.dev 에서 최신 버전을 참조해서 가져오세요.
yaml1dependencies:2 mobx: ^0.3.73 flutter_mobx: ^0.3.2
다음에는 dev_dependencies 를 추가합니다.
yaml1dependencies:2 build_runner: ^1.6.73 mobx_codegen: 0.3.7
아래 명령어로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bash1flutter packages get
store 를 추가합시다!
store 를 추가하기 위해 counter.dart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dart1import 'package:mobx/mobx.dart';23// Include generated file4part 'counter.g.dart';56// This is the class used by rest of your codebase7class Counter = _Counter with _$Counter;89// The store-class10abstract class _Counter with Store {1112 int value = 0;131415 void increment() {16 value++;17 }18}
store 관련 코드는 모두 여기 클래스에 담게 됩니다.
데이터는 observable annotation 으로 작성하며
데이터를 조작하는 코드는 action annotation 으로 작성합니다.
(더 많은 예제는 mobx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기존 js 에서와 달리 build_runner 로 통해 코드를 생성되게 됩니다. (webpack 인가봐요) part 지시자를 통해서 추상 클래스가 변활될 파일들을 지정하게 됩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counter.g.dart 파일을 생성합니다.
bash1flutter packages pub run build_runner build
widget 에 store 를 연결합시다.
dart1import 'counter.dart'; // Import the Counter23final counter = Counter(); // Instantiate the store
생성된 카운터 클래스를 가져오고 선언합니다.
dart1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lessWidget {2 const MyHomePage();345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6 return Scaffold(7 appBar: AppBar(8 title: Text('MobX Counter'),9 ),10 body: Center(11 child: Column(12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13 children: <Widget>[14 Text(15 'You have pushed the button this many times:',16 ),17 // Wrapping in the Observer will automatically re-render on changes to counter.value18 Observer(19 builder: (_) => Text(20 '${counter.value}',21 style: Theme.of(context).textTheme.display1,22 ),23 ),24 ],25 ),26 ),27 floatingActionButton: FloatingActionButton(28 onPressed: counter.increment,29 tooltip: 'Increment',30 child: Icon(Icons.add),31 ),32 );33 }34}
참조하시면 StatefuleWidget 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ate 는 Counter store 에 보관되며, Observer Widget 를 통해 값을 렌더링하는 것이죠.
FloatingActionButton widget 클릭시 counter.increment action 을 호출하게 됩니다.
이제 끝이에요!
와 간단하게 counter 앱이 만들어졌어요!
후기
이번 내용은 뭔가 깊이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쉽게 더 재미있게 풀어서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