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탭이 날라가버렸어!
먼저 제가 작성한 멍청한 코드를 먼저 보고 가시겠습니다.
typescript1// 멍청한 코드2while (1) {3 // do something stupid4 updateWorld();5 renderWorld();6}
자 이러면 진짜 멍때립니다. 어디서 이런 코드를 보겠나요? 이것은 역시나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짜면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 코드가 왜 망한 코드인지는 javascript single threaded 관련글들을 참조해주세요.)
지금도 브라우져는 무한 로딩 중인데 이 블로그를 쓰는 내용은 날아가지 않습니다. 다른 탭은 멈추지 않고 실행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될까요? 그냥 제가 엄청 비싼 킹왕짱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서 그냥 무대포로 버티는걸까요?
아닙니다.
크롬 (chrominum) 은 개별 탭을 쓰레드 (thread) 가 아닌 프로세스 (process) 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세스는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프로그램이며,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부에 있습니다.
즉 저희가 탭 하나당, 브라우져 프로그램이 하나씩 실행되는것과 같은 것 입니다. 예전 IE는 웹 서핑 도중 플래시 플레이어가 멈추면 플래시 플레이어를 다시 실행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를 종료 후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이 구조상 메모리를 많이 먹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죽어버린 프로세스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부 각기 프로세스가 나눠지는것은 또 아니더라구요 가끔 생각해보니 탭 하나만 죽은게 아니라 모두 죽어버리는 일이 있었던것이 기억 났습니다.
아래 표는 크롬의 각 프로세스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합니다:
- 브라우저 - 주소 창, 뒤로 및 앞으로 이동 버튼을 포함한 어플리케이션의 "chrome" 부분을 제어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요청 및 파일 액세스와 같은 웹 브라우저의 권한이 부여된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제어합니다.
- 렌더러 - 웹사이트가 디스플레이 될 때 탭 안의 모든 것 담당.
- 플러그인 - 플래시와 같은 웹사이트가 사용하는 모든 플러그인 담당.
- GPU - 다른 프로세스와 분리된 GPU 작업을 제어합니다. GPU는 여러 앱의 요청을 제어하고 동일한 표면에 표시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세스로 분리됩니다.
오늘은 간단히 모던 브라우져 (chrominum) 에 대해서 수박 겉핱기식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javascript single threaded 구조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고 이것을 게임엔진에 녹여보도록 하겠습니다 ㅠ
Relate
Stories
울펜슈타인3D 는 과연 어떻게 3d를 구현했을까요?
coding1992년 5월 5일, 울펜슈타인 3D가 출시됩니다. 그전에도 1인칭 시점의 게임은 존재하였지만, 이 게임은 화려한 256 컬러 그래픽, 빠른 속도, 높은 프레임 레이트, 영리한 AI, 선명한 사운드 효과, 매력적인 음악을 가능하게 한 엔진으로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였습니다.